고양이 요관결석/고양이 수신증/고양이SUB수술/인공요관우회술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-07-14 21:07 조회2,922회

본문

 

 

 

 

안녕하세요. 루시드동물메디컬센터 입니다.

이번 환자는 고양이 수신증 환자입니다.

이 아이는 보호자분이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느끼고 인근 병원을 찾아 건강검진을 진행하였습니다.

검사 중 신장 수치의 상승이 발견되었고, 방사선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요관의 결석이 발견되었습니다.

결석으로 인해 요관 폐색 및 수신증이 진행된 상태였고, 본원에서 인공 요관 우회술(SUB) 수술을 받기 위해 내원하셨습니다.



결석의 위치 및 정확한 신장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초음파 검사를 다시 한번 진행하였고,

단일 결석으로 인한 요관의 폐색과 그로 인한 중등도의 수신증이 확인 되었습니다.

고양이에서 결석으로 인한 요관 폐색은 결석의 제거 후 요관을 문합하였을 경우에 협착률이 몹시 높기 때문에

본원에서는 결석의 제거 후 인공 요관을 장착하는

요관 우회술 SUB(Subcutaneous Ureteral Bypass System)수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Sub수술은 신장과 방광 쪽에 각각 인공 요관을 설치하고 두 관을 이어주는 포트를 피하에 장착하는 수술입니다.

수술 이후 요관 및 신장의 이상 유무를 이 포트를 통해 조영제를 투입하여 확인할 수 있고,

슬러지 등으로 관리 막혔을 경우 세척도 할 수 있어 술 후 관리가 용이하도록 해주는 장비입니다.

너무나도 좋은 장비이지만 Sub 자체가 고가의 수술 장비에 속하며 수술 난이도 역시 고난도 수술에 속합니다.

 
 
 


 
 

루시드동물메디컬센터는 모든 검사, 진료에 있어 마취가 필요할 때 호흡을 통한 마취를 실시합니다.

또한 마취 및 수술에는 수술자 이외에 마취 전담 수의사가 대동하여 철저하게 환자 관리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요관 내 결석으로 인해 요관의 확장이 발견되었고 아래와 같이 작은 결석을 제거하였습니다.

고양이의 요관은 샤프심 크기로 몹시 작기 때문에 아주 작은 결석이나 염증 물질에 의해서도 막힐 수 있습니다.


 

 

 

SUB 포트입니다. 피하에 장착된 모습입니다.

 

 

 

정확한 수술을 위하여 수술 중 C-ARM이라는 실시간 X-ray 장비를 이용하여 신장 및 방광의 개통을 확인합니다.

 

 


 

 

SUB 수술 후에는 5~7일 정도 입원을 통하여 항생제 처치와 통증 관리, 신부전 치료를 받게 됩니다.

우리 환자는 퇴원 후 신장 수치 역시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었고, 수신증 역시 완화되어 잘 지내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

루시드동물메디컬센터 강북 본점 (365일 24시 연중무휴)

주소 : 서울특별시 강북구 월계로 3(미아동 42-11)
TEL : 02-941-7900 | 사업자등록번호 : 208-15-93975
E-mail : lucidamc@naver.com

루시드동물메디컬센터 동대문점 (365일 연중무휴)

주소: 서울시 동대문구 전농로57-1 (답십리동259-22) 엔엔스빌딩
TEL :02-6217-0202 | 사업자번호 : 408-30-14632
E-mail : ddmlucid@naver.com

COPYRIGHT ⓒ2018 RUCID. ALL RIGHTS RESERVED.

진료예약(강북 24시)

02-941-7900

진료예약(동대문)

02-6217-0202